초기 청소년기에 있는 아동의 대인관계의 질

먼저 초기 청소년기에 있는 아동의 대인관계의 질이 온라인 게임중독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하고

자 한다. 왜냐하면 청소년의 대인관 계나 사회성 혹은 애착의 문제가 중독행동과 관계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유채영, 2000; Burkett & Young, 2012). 실제로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을 때 인 터넷에 더 몰

입할 수 있다는 것은 선행연구에서 검증된 바 있다(김태민, 서경 현, 2014). 연구자들도 대인관계가 좋

지 않으면 혼자서 할 수 있는 일에 더 몰 입할 수 있다고 보았다. 연구자들은 아동의 온라인 게임중독과

관계가 있을 수 있는 다른 개인 내적 변인으로 공격성을 꼽았다. 카지노으로 이루어지는 게임 혹은 e-스

포츠 자체 가 공격성과 상관이 있다는 지적이 있기 때문에(소영호, 오지훈, 2008), 공격성 이 아동의 온

라인 게임중독과 상관이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온라인 게임에 서 나타나는 폭력적인 부분은 카타르

시스를 경험하게 하고 게임에 더 몰입하 고 중독되게 만들 수 있다(이지훈, 정명복, 2018). 또한 게임을

하며 개인에게 내재되어 있는 공격성이 표출되고 그런 과정에서 카타르시스를 경험할 수 있 기 때문이

다.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기에 있는 아동의 사회불안도 온라인 게임중독과 상관 이 있을 것으로 보았다.

불안한 사람이 부정정서를 해결하기 위해 온라인 게 임에 몰두할 수 있다고 가정한 것이다. 실제로 부정

정서를 경험하는 청소년들 이 카지노을 더 많이 사용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이다(Yen, Chou, Liu,

Yang, & Hu, 2014). 사회불안을 느끼는 사람은 이완이나 주의환기를 해 줄 것으로 기대되는 물질에 중

독될 가능성이 더 크다는 것은 이미 검증된 바 있다 (Buckner, Schmidt, & Eggleston, 2006). 온라인

게임도 불안하게 만드는 것으 로부터 주의환기를 해줄 수 있다면 사회불안을 경험하는 아동들이 더 선

호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검증하고자 한다. 첫째, 초기 청소년

기의 대인관계가 온라인 게임중독과 유의한 상관이 있는가? 둘째, 초기 청소년기의 공격성은 온라인 게

임중독과 상관이 있는가? 셋째, 초기 청소년기 의 사회불안이 온라인 게임중독과 상관이 있는가? 넷째,

초기 청소년기의 대 인관계와 온라인 게임중독 간의 관계를 공격성이 매개하는가? 다섯 째, 초기 청소

년기의 대인관계와 온라인 게임중독 간의 관계를 사회불안이 매개하는가? 이런 연구문제들을 검증하

는 것이 학문적으로나 임상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제 공하리라 본다 앞서 서론에서 한 개인이 대인관계

에 문제가 있으면 중독에 빠지게 할 수 있다고 하였다. 실제로 대인관계에 문제가 있으면 청소년이 물질

중독에 빠질 수 있음이 실증적으로 검증된 연구가 있다(유채영, 2000). 이와 관련하여 Burkett과

Young(2012)은 사회적 애착과 중독 간의 관계가 생물학적으로도 설명되는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인간

이 사회적 동물이라고 하는 것은 그 관계가 생존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라는 의미일 수도 있는데, 이는

관계를 추구하는 것이 보상을 주기 때문이라는 전제 하의 주장이다. 그런 의미에서 대인관계의 질이 낮

으면 그에 상응하는 보상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것을 추구할 수도 있다. 그리고 현 시대를 살고

있는 아동들에게는 그런 보상을 줄 수 있 는 것이 온라인 게임일 수 있다. 한편 한 연구(최태산, 안재영,

2010)에서는 가정환경이 심리적인 측면에서 좋지 못하면 청소년이 카지노으로 게임하는 것에 중독될

수 있는데, 그런 영 향은 대인관계 기술에 따라 다르다는 결과를 얻었다. 대인관계 적응이 카지노 사용

과 관계가 있는 것은 사실인 것 같다(박지선, 2010). 다시 말해, 대인관계 가 좋지 못하면 카지노에 몰입

할 가능성이 있거나 카지노 사용이 많으면 대인 관계에 적응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김선연,

조규락과 황재호(2007) 는 대인관계의 성향에 따라 카지노에 몰입하는 수준이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을

검증하기도 하였다. 특히 이 연구에서는 자신의 좋은 점을 타인에게 잘 나타 내지 못하였거나 타인과 잘

어울리지 못하면 카지노에 중독될 가능성이 큰 것 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카지노 중독 중

에서도 온라인으로 하는 게임중독이 대인관계의 질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가정하였다.

출처: 더킹카지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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