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복권은 물론 인쇄복권

선행문헌검토 결과 세계복권산업은 위험모형(Risk Model)으로 변화하였다(Kingma, 2008). 위험모형은 최근 인터넷 기술이 복권은 물론 사회전반에 확산된 이후 국제적인 게임시장에서 확산되어가는 경제현상을 말한다. 세계 각국에 서 복권은 이미 그리스, 이탈리아, 헝가리처럼 유튜브나 페이스북 등의 SNS를 통해 판매되고 있다(INTRALOT, 2011; SISAL, 2011; SZERENCSEJATEK ZRT, 2012). 그뿐만 아니라 온라인복권은 물론 인쇄복권까지 모바일 플랫폼에서 판 매되고 있다. 특히 복권산업이 국제화, 자율시장화 되면서 복권의 전문성을 갖고 높은 위험을 대응할 수 있는 전문 조직으로 사업운영기관이 변화해 가고 있다

(Minnesota State Lottery, 2005). 복권산업의 확산은 미국이나 유 럽처럼 인접한 국가의 정책으로 확산되고 있다(Berry & Berry, 1990; Patrick & Miler, 2004). 세계 복권의 상품개발과 유통서비스 관련 선행문헌을 자료유형별로 세분화하면 <표 4>와 같다. 선행문헌검토 결과 세계복권의 상품개발은 여러 국가를 대상으로 한 멀티블럭복권이나 국가의 경계를 넘어선 네 트워크게임으로 발전되었다. 멀티블럭복권은 유럽의 여러 국가가 연합한 유로밀리언이나 북미의 여러 주가 연합한 메가밀리언 등이다.

네트워크게임은 IOC나 Betradar가 제공하는 콘텐츠를 이용한 복권게임으로 국가의 복권에 대한 사업허가가 필요 없이 영리조직 간의 합의에 따라 발행된다. 2000년대 초반부터 북미를 중심으로 UFC나 MBA 또는 기타 브랜드와 연계된 유통부분은 이미 소매점에서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판권복권 또는 라이선스 복권 등을 발행 하여 인쇄복권 매출을 향상시키고 있다. 최근엔 유럽을 중심으로 상품채널이나 유통채널이 모바일 기반의 소셜네트워크서비스까지 확산되고 있다. 기존 의 온라인복권뿐만 아니라 인쇄복권의 판매도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에서 판매되고 있는 실정이다. 복권발행시스템도 더 이상 판매단말기 등의 하드웨어가 없는 모바일 등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되고 있다.

세계 복권의 복권문화와 홍보마케팅 관련 선행문헌을 자료유형별로 세분화하면 <표 5>와 같다. 선행문헌의 검토 결과 세계 복권의 복권문화와 홍보마케팅 현황은 다음과 같다. 세계적으로 복권은 당첨금의 요 행을 바라는 도박 수준이 아니라 재미를 향유하는 게임의 대상이 되었다(허태균, 2004). 이에 따라 공익성만 홍보하 는 것이 아니라 매출증대를 위해 방송매체나 SNS 상에서 상품자체를 적극적으로 광고하고 있다. 이제 복권은 더 이상 도박이 아니라 재미를 추구하는 문화산업으로 발전한 것이다.

세계 복권의 공공정책과 거버넌스 관련 선행문헌을 자료유형별로 세분화하면 <표 6>와 같다 이상에서 살펴본 복권산업의 공공정책 및 거버넌스 이슈는 앞으로 정부기능의 다양한 분야와 마찬가지로 복합적 인 프레임워크 속에서 해결해야 할 난제들을 포함하고 있다. 정책의 공공성 문제는 정부의 정당성(legitimacy)과 책 임성(accountability)이라는 기준뿐만 아니라 그 대상 및 기능에 있어서 추가로 요구되는 요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복권산업의 공공정책 이슈는 사회 구성원들 개개인 및 사회 전체를 대상으로 한 중요한 이슈라고 할 수 있다.

아울러 복권산업이 자리 잡고 있는 사회 전체의 복잡한 문제들을 관리하기 위한 ‘거버넌스’에 관한 논의 역시 앞서 논의한대로 중요한 현안으로 꼽히고 있는데, 이러한 추세는 특히 ‘국가’의 역할이 약화되고 다변 화되는 최근의 동향에 비추어볼 때 중요하게 다룰 과제이다

출처 : 메이저파워볼사이트 ( https://invest-ind.com/ )

댓글 남기기